2025년 12월 08일 월요일
[백] 한국 교회의 수호자, 원죄 없이 잉태되신 복되신 동정 마리아 대축일
성모 마리아께서 잉태되신 순간부터 원죄에 물들지 않으셨다는 믿음은 초대 교회 때부터 있었다. 이러한 믿음은 여러 차례의 성모님 발현으로 더욱 깊어졌다. 1854년 비오 9세 교황께서는 ‘성모 마리아의 무죄한 잉태’를 ‘믿을 교리’로 선포하셨다. 한국 교회는 이미 1838년 교황청에 서한을 보내 ‘원죄 없이 잉태되신 동정 마리아’를 조선교구의 수호자로 정해 줄 것을 청하였고, 그레고리오 16세 교황께서 이 요청을 허락하셨다.
오늘 전례
오늘은 한국 교회의 수호자, 원죄 없이 잉태되신 복되신 동정 마리아 대축일입니다. 동정 마리아를 성자의 맞갖은 어머니가 되게 하신 하느님을 찬미합시다. 또한 원죄 없이 잉태되신 복되신 동정 마리아께 한국 교회가 이 땅에서 주님의 뜻을 이루는 주님의 종이 되도록 전구해 주시기를 청합시다.
입당송 이사 61,10
본기도
제1독서
<나는 네 후손과 그 여자의 후손 사이에 적개심을 일으키리라.>3,9-15.20
화답송시편 98(97),1.2-3ㄱㄴ.3ㄷㄹ-4(◎ 1ㄱㄴ)
제2독서
<하느님께서는 세상 창조 이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선택하셨습니다.>1,3-6.11-12
복음 환호송루카 1,28 참조
복음
<은총이 가득한 이여, 기뻐하여라. 주님께서 너와 함께 계시다.>1,26-38
예물 기도
감사송
<복되신 동정 마리아 감사송 3 : 마리아와 교회의 신비(12월 8일)>영성체송
영성체 후 묵상
하느님께서는 세상 창조 이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선택하시어, 우리가 당신 앞에서 거룩하고 흠 없는 사람이 되게 해 주셨습니다. “저는 주님의 종입니다. 말씀하신 대로 저에게 이루어지기를 바랍니다.” 하고 고백하신 복되신 동정 마리아처럼, 만물을 당신의 결정과 뜻대로 이루시는 하느님의 좋으신 뜻에 우리 자신을 내맡깁시다.
영성체 후 기도
오늘의 묵상
오늘 원죄 없이 잉태되신 성모님을 기리는 교회는 전통적으로 “온전히 아름다우신 마리아”라는 제목의 그레고리오 성가를 부릅니다. 성모 마리아 안에서 티 없는 깨끗함을 넘어 아름다움을 보는 것이지요. 마리아께서 원죄를 면제받으셨다는 것은 개인의 특권이기 전에, 우리를 위한, 우리의 구원을 위한 선물입니다.
러시아의 소설가 도스토옙스키는 소설 『백치』에서 미시킨 공작의 입을 빌려 “아름다움이 세상을 구원할 것이다.”라는 유명한 말을 남깁니다. 과연 어떤 아름다움이 세상을 구원할까요? 작가는 ‘세상을 구원하는 아름다움은 고통을 나누는 사랑’이라고 말하는 것 같습니다. 이 아름다움은 바로 자신을 내주는 사랑의 모습입니다. 이는 정확히 성모님의 모습입니다.
프란치스코 교황께서는 성모님의 아름다움을 딸, 아내, 어머니라는 세 가지 차원에서 묵상하셨습니다. 이 가운데 우리는 어머니의 모습을 먼저 떠올립니다. ‘원죄 없이 잉태되신 성모님께서는 생명을 주시려고 자기 자신을 버리는 아름다움, 자신을 잊으시고 가장 작고 연약한 이를 돌보시는 아름다움으로 나타나십니다’(2024년 12월 8일 강론 참조).
원죄 없이 잉태되신 성모님께서는 신화나 추상적 교리가 아니라 구체적이고 아름다운 삶의 실제이시며, 은총 안에서 우리의 인간성이 완전히 실현된 본보기이십니다. 세례를 통하여 죄에서 해방되고 하느님의 자녀가 될 때, 우리 안에서도 그 아름다움이 시작됩니다. 우리도 성모님처럼 자기를 내주는 사랑으로 그 아름다움을 세상에 선물하도록 부름받았습니다. 그래서 오늘 우리도 마리아와 함께 “기뻐하여라.”(루카 1,28)라는 천사의 초대를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