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전례력이란? 목자들은 전례 행위에서 유요하고 정당한 거행을 위한 법규를 준수할 뿐 아니라, 신자들이 잘 알고 능동적으로 또 효과적으로 전례에 참여하도록 돌보아야 한다

30 Nov, 2009

관리자 조회 수 23041 추천 수 0

시간 전례를 바칠 의무

 

1.  교회에서 시간 전례를 바치라는 명을 받은 주교들과 신부들과 다른 성직자들은 할 수 있는 대로 각 시간경의 제시간을 지키면서 날마다 시간 전례 전체를 바칠 것이다.
  무엇보다 시간 전례 전체의 중심인 두 시간경, 곧 아침 기도와 저녁 기도에 마땅히 중요성을 둘 것이다. 중대한 이유가 없으면 이 두 가지 시간경을 생략하지 말도록 해야 할 것이다(시간 전례 지침 29항).

 

2.  주교좌나 다른 공동체의 의전 사제단은 공법 또는 특수법이 자신들에게 규정한 시간 전례의 부분들을 공동으로(in choro) 바쳐야 한다. 이 의전 사제단의 구성원들은 각자 모든 성직자가 바쳐야 하는 시간경들 말고도 의전 사제단이 바치는 시간경들을 개인적으로 바칠 의무가 있다(시간 전례 지침 31항 가).

 

3.  시간 전례를 바칠 의무가 있는 수도 공동체들과 그 회원들은 자신들의 고유한 법 규범에 따라 시간 전례를 바칠 것이다. 단, 성품을 받은 이들에 대하여 위 제1항에서 규정한 의무는 준수되어야 한다.
  공동으로 바칠 의무를 지닌 공동체들은 매일 시간 전례 전체를 공동으로 바쳐야 한다. 공동 기도에 참석하지 못한 회원들은 자신의 고유한 법 규범에 따라 시간 전례를 바칠 것이다. 단, 성품을 받은 이들에 대하여 위 제1항에서 규정한 의무는 언제나 준수되어야 한다(시간 전례 지침 31항 나).

 

4.  시간 전례를 공동으로 바칠 때는 고유 전례력, 곧 교구나 수도회나 각 성당의 전례력에 따라야 한다(시간 전례 지침 241항; 전례력 규범 52항).
  시간 전례를 개인적으로 바칠 때는 고유 대축일과 축일 외에는 그 지역 전례력이나 또는 고유 전례력을 자유로이 따를 수 있다(시간 전례 지침 243항).


 

시간 전례를 바치는 순서

5.  주일(시간 전례 지침 204-207항)
  1)  모든 것을 시기에 따라 통상문, 시편집, 고유 부분에서 본다.
  2)  제1 저녁 기도와 제2 저녁 기도가 있다.
  3)  말씀 기도(독서 기도)에서, 사순 시기 외에는, 제2독서와 화답송 다음에 언제나 사은 찬미가(Te Deum)를 한다.

 

6.  대축일(시간 전례 지침 225-230항)
  1)  제1 저녁 기도: 모든 것을 고유 부분 또는 공통 부분에서 본다.
  2)  전야 끝기도: 주일과 대축일 제1 저녁 기도 후 끝기도를 본다.
  3)  말씀 기도: 모든 것을 고유 부분 또는 공통 부분에서 본다. 언제나 사은 찬미가를 한다.
  4)  아침 기도: 모든 것을 고유 부분 또는 공통 부분에서 보고, 제1주간 주일 시편을 본다.
  5)  삼시경, 육시경, 구시경 또는 낮 기도:
    ① 찬미가: 통상문에서 본다.
    ② 후렴, 성경 소구, 화답송, 마침 기도: 고유 부분 또는 공통 부분에서 본다.
    ③ 시편 기도:
     -  대축일에 고유 시편이 있으면 낮 기도의 한 시간경에서 이것을 하고, 다른 두 시간경에서는 시편집 끝에 있는 보충 시편 기도를 한다.
     -  고유 시편이 없는 대축일이 주일에 오면, 낮 기도의 한 시간경에서 제1주간 주일 시편을 하고, 나머지 두 시간경에서는 시편집 끝에 있는 보충 시편 기도를 한다.
     -  그러지 않을 경우, 모든 시편은 보충 시편 기도에서 본다.
  6)  제2 저녁 기도: 모든 것을 고유 부분 또는 공통 부분에서 본다.
  7)  끝기도: 주일과 대축일 제2 저녁 기도 후 끝기도를 한다.
 
7.  축일(시간 전례 지침 231-233항)
  1)  제1 저녁 기도: 주님의 축일이 주일에 오는 경우에만, 제1 저녁 기도를 한다.
  2)  거기에 뒤따르는 끝기도는 주일과 대축일 제1 저녁 기도 후 끝기도를 한다.
  3)  말씀 기도: 모든 것을 고유 부분 또는 공통 부분에서 본다. 언제나 사은 찬미가를 한다.
  4)  아침 기도: 모든 것을 고유 부분 또는 공통 부분에서 보고, 제1주간 주일 시편을 본다.
  5)  삼시경, 육시경, 구시경 또는 낮 기도:
    ① 찬미가: 통상문에서 본다.
    ② 낮 기도의 한 시간경에서 그 주간 평일의 후렴과 시편을 하고, 다른 시간경에서는 시편집 끝에 있는 보충 시편 기도를 한다.
    ③ 성경 소구, 화답송, 마침 기도: 고유 부분 또는 공통 부분에서 본다.
  6)  저녁 기도: 모든 것을 고유 부분 또는 공통 부분에서 본다.
  7)  끝기도: 그 주간 요일 것을 본다.

 

8.  기념일(시간 전례 지침 220.234-236항)
  1)  제1 저녁 기도는 하지 않는다.
  2)  아침 기도, 저녁 기도, 말씀 기도:
    ① 시편과 후렴: 해당 요일의 것을 본다.
    ② 초대송 후렴, 찬미가, 성경 소구와 화답송, 즈카르야의 노래와 성모의 노래 후렴과 청원 기도: 고유한 것이 지정되어 있으면 기념일 고유의 것을 하고, 그렇지 않으면 해당 요일 또는 공통 부분에서 본다.
    ③ 마침 기도: 언제나 기념일 고유의 것을 본다.
  3)  말씀 기도
    ① 성경 제1독서와 화답송은 시기에 따라 하고,
    ② 제2독서는 성인의 전기이며, 화답송은 고유 부분 또는 공통 부분에서 본다. 만일 성인의 전기가 없으면 그날 교부들의 글을 읽는다.
    ③ 사은 찬미가는 하지 않는다.
  4)  삼시경, 육시경, 구시경 또는 낮 기도와 끝기도:
    ① 고유한 것이 없으면 모든 것을 그날 평일의 것에서 취한다.
    ② 삼시경, 육시경, 구시경을 다 하는 사람은 그중 한 시간경에서는 그날의 시편 기도를 하고 다른 시간경에서는 보충 시편 기도를 한다.

 

9.  평일
  1)  모든 것을 시기에 따라 통상문, 시편집, 고유 부분에서 본다.
  2)  말씀 기도에서 사은 찬미가를 하지 않는다.
  3)  말씀 기도의 마침 기도는 고유한 것을 하고, 그 밖의 시간경은 연중 시기에는 시편집을 보고, 그 외의 다른 시기에는 고유 시기를 본다.
  4)  삼시경, 육시경, 구시경을 다 하는 사람은 그중 한 시간경에서는 그날의 시편 기도를 하고 다른 시간경에서는 보충 시편 기도를 한다.

List of Articles
전례력이란? 2009-11-30 28901
전례일의 등급순위 2009-11-30 27265
전례일의 등급 순위에 관한 유의 사항 2009-11-30 22058
미사 거행에 관하여 2009-11-30 25192
시간 전례에 관하여 2009-11-30 23041
참회 고행의 날에 관하여 2009-11-30 21351
전례력에 관한 유의 사항 2009-11-30 231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