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러두기

1. 매일 미사의 기도문, 독서, 화답송, 복음 등을 함께 싣고, 전례 핵심을 요약한 오늘 전례, 영성체 후 묵상, 오늘의 묵상 등을 수록하였습니다.

2. 연중 평일 미사에는 그 주일의 신비를 깊이 묵상할 수 있도록 주일 기도문을 일주일 동안 반복하여 수록합니다. 그러나 그 주일의 기도문 외에 다른 연중 주일 기도문이나 미사 경본에 들어 있는 기원 미사 기도문에서 하나를 고를 수 있습니다. 또한 언제나 이 미사 기도문 가운데에서 본기도만 쓸 수도 있습니다(「로마 미사 경본 총지침」, 363항 참조).

3. 선택 기념 미사가 허용되는 날에는 『로마 미사 경본』에서 해당되는 고유 기도문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4. 모든 미사의 독서와 복음은 전례력에 맞추어 선정하였습니다. 고유 독서가 없는 기념 미사에서는 각 주간 요일별로 지정해 놓은 평일 독서를 수록하였습니다(「로마 미사 경본 총지침」, 358항 참조).

5. 성경의 본문과 장절의 표기는 『성경』을 따랐으며, 운문의 행갈이는 쉼표로 표시하였습니다. 시편은 노래하기에 알맞도록 정리한 ‘전례 시편’을 따랐습니다(주교회의 2008년 추계 정기 총회 결정). 성경의 약칭은 첫 두 글자(룻기와 욥기는 한 글자)로 하고, 권수는 아라비아 숫자로 약칭 앞에 표기하였습니다(예: 요한 3서→3요한).

6. 보편 지향 기도는 1) 교회, 2) 위정자와 온 세상의 구원, 3) 온갖 어려움으로 고통받는 이들, 4) 지역 공동체를 위하여, 이 순서대로 각 공동체에서 스스로 준비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7. 전례 용어와 고유 명사 표기는 주교회의에서 확정한 용어를 따르고, 그 밖의 것은 『성경』을 따랐습니다. 기타 외래어와 외국 인명, 지명 표기는 외래어 표기법(문교부 고시 제85-11호, 문화체육관광부 고시 제2017-14호)을 따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