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2월 10일 일요일
[자] 대림 제2주일 (인권 주일, 사회 교리 주간)
인간 존중과 인권 신장은 복음의 요구다. 그럼에도 인간의 존엄성이 무시되고 짓밟히는 경우가 적지 않다. 이에 따라 한국천주교주교회의는 1982년부터 해마다 대림 제2주일을 ‘인권 주일’로 지내기로 하였다. 교회는 하느님의 모습으로 창조된 존엄한 인간이 그에 맞갖게 살아갈 수 있도록 끊임없이 보살펴야 하기 때문이다.
또한 인권 주일로 시작하는 대림 제2주간을 2011년부터 ‘사회 교리 주간’으로 지내고 있다. 오늘날 여러 가지 도전에 대응하며 새로운 방식으로 복음을 전해야 할 교회의 ‘새 복음화’ 노력이 바로 사회 교리의 실천이라는 사실을 신자들에게 일깨우려는 것이다.
오늘 전례
입당송 이사 30,19.30 참조
본기도
제1독서
<너희는 주님의 길을 닦아라.>40,1-5.9-11
화답송시편 85(84),9ㄱㄴㄷ과 10.11-12.13-14(◎ 8 참조)
제2독서
<우리는 새 하늘과 새 땅을 기다리고 있습니다.>3,8-14
복음 환호송루카 3,4.6
복음
<너희는 주님의 길을 곧게 내어라.>1,1-8
보편 지향 기도
<각 공동체 스스로 준비한 기도를 바치는 것이 바람직하다.>1. 교회를 위하여 기도합시다.
창조주이신 주님, 주님의 교회를 살펴 주시어, 교회가 인간의 존엄성을 깊이 깨닫고, 그리스도교의 형제애로 불의와 불평등을 물리치고 사랑의 공동체를 이루게 하소서.
2. 세계 평화를 위하여 기도합시다.
평화의 주님, 사회적 경제적 불평등이 만연한 이 세상을 굽어보시어, 주님의 진리와 정의가 힘을 얻어, 불의가 사라지는 평화로운 세상이 되게 하소서.
3. 노인들을 위하여 기도합시다.
지혜의 샘이신 주님, 노인들을 보호하시어, 그들이 자신의 지혜와 경험으로 다음 세대에게 신앙을 전하며, 가족과 그리스도인 공동체에게 마땅한 공경과 도움을 받게 하소서.
4. 본당 공동체를 위하여 기도합시다.
인도자이신 주님, 저희 본당 공동체를 이끌어 주시어, 공동체의 모든 이가 그리스도인의 눈으로 주변과 사회를 바라보고 느끼며 깨달은 것을 실천하게 하소서.
예물 기도
감사송
<대림 감사송 1 : 그리스도의 두 차례 오심>우리 주 그리스도를 통하여 언제나 어디서나 아버지께 감사함이
참으로 마땅하고 옳은 일이며 저희 도리요 구원의 길이옵니다.
그리스도께서 비천한 인간으로 처음 오실 때에는
구약에 마련된 임무를 완수하시고
저희에게 영원한 구원의 길을 열어 주셨나이다.
그리고 빛나는 영광 중에 다시 오실 때에는
저희에게 반드시 상급을 주실 것이니
저희는 지금 깨어 그 약속을 기다리고 있나이다.
그러므로 천사와 대천사와 좌품 주품 천사와
하늘의 모든 군대와 함께
저희도 주님의 영광을 찬미하며 끝없이 노래하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