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1월 06일 일요일
[녹] 연중 제32주일 (평신도 주일)
평신도는 예수님께서 선택하신 백성으로서, 성직자가 아닌 모든 신자를 가리킨다. 제2차 바티칸 공의회는 평신도의 역할을 크게 부각하면서, 평신도를 통하여 교회가 세상의 빛과 소금이 될 수 있다고 강조하였다. 한국천주교주교회의는 이러한 공의회의 정신에 따라 1968년 ‘한국 천주교 평신도 사도직 협의회’(지금은 ‘한국 천주교 평신도 사도직 단체 협의회’)의 결성과 더불어 해마다 대림 제1주일을 ‘평신도 사도직의 날’로 지내기로 하였다. 평신도들에게 주어진 사도직의 사명을 거듭 깨닫게 하려는 것이었다. 그 뒤 1970년부터는 연중 마지막 주일의 전 주일을 ‘평신도 주일’로 지내 오다가, 프란치스코 교황께서 연중 마지막 전 주일을 ‘세계 가난한 이의 날’로 정하시면서 2017년부터 한 주 앞당겨 지내고 있다.
오늘 전례
오늘은 연중 제32주일이며 평신도 주일입니다. 부활이요 생명이신 아버지 하느님께서는 죽은 이도 살리시는 분이십니다. 우리가 삶과 죽음에서 복된 희망을 품고, 우리 마음에 심어 주신 성자의 말씀을 착한 행실로 열매 맺는다면, 우리도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죽고 다시 살아날 것입니다.
입당송 시편 88(87),3 참조
본기도
영원히 살아 계시며 다스리시는 성자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비나이다.
제1독서
<온 세상의 임금님께서는 우리를 일으키시어 영원한 생명을 누리게 하실 것이오.>7,1-2.9-14
화답송시편 17(16),1.4ㄷ과 5-6.8과 15(◎ 15ㄴ 참조)
제2독서
<주님께서는 여러분의 힘을 북돋우시어 온갖 좋은 일과 좋은 말을 하게 해 주십니다.>2,16─3,5
복음 환호송묵시 1,5.6 참조
복음
<하느님은 죽은 이들의 하느님이 아니라 산 이들의 하느님이시다.>20,27-38
20,27.34-38
보편 지향 기도
<각 공동체 스스로 준비한 기도를 바치는 것이 바람직하다.>1. 교회를 위하여 기도합시다.
참목자이신 주님, 주님의 백성인 성직자, 수도자, 평신도들을 주님의 진리로 이끌어 주시고, 특히 오늘 평신도 주일을 맞이하여, 보편 사제직을 수행하는 평신도들이 자신의 사명을 깨닫고 교회와 사회 복음화에 힘쓰게 하소서.
2. 세계 지도자들을 위하여 기도합시다.
의로우신 주님, 세계 지도자들의 마음에 생명의 소중함을 불러일으키시어, 인간의 생명과 자유와 행복을 보살피고, 창조된 모든 것을 조화롭게 지켜 나갈 수 있게 하소서.
3. 우울증으로 고통받는 이들을 위하여 기도합시다.
치유자이신 주님, 우울증이나 과로로 지쳐 고통받는 사람들을 보살펴 주시어, 그들의 몸과 마음을 위로해 주시고, 그들이 새 삶을 열어 갈 수 있도록 도와주소서.
4. 본당 공동체를 위하여 기도합시다.
참스승이신 주님, 저희 본당 공동체를 굽어보시어, 위령 성월의 의미를 되새기고 깊이 묵상하며, 참된 신앙과 그리스도인의 복된 삶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게 하소서.
5. 이태원 참사로 세상을 떠난 이들을 위하여 기도합시다.
위로의 주님, 이태원 참사로 희생된 이들과 유가족을 위하여 기도하오니, 세상을 떠난 이들을 영원한 생명으로 이끌어 주시며, 사랑하는 이를 갑작스럽게 떠나 보내고 슬픔에 빠진 이들에게 주님의 위로와 평화를 주소서.
예물 기도
감사송
<연중 주일 감사송 6 : 영원한 파스카의 보증>영성체송 시편 23(22),1-2
루카 24,35 참조
영성체 후 묵상
“온 세상의 임금님께서는 당신의 법을 위하여 죽은 우리를 일으키시어 영원한 생명을 누리게 하실 것이오.” 조상들의 법을 어기느니 차라리 죽겠다는 일곱 형제의 굳건한 신앙을 본받읍시다. 하느님께서는 죽은 이들의 하느님이 아니라 산 이들의 하느님이십니다.
영성체 후 기도
오늘의 묵상
오늘은 부활 신앙과 관련된 성경 말씀을 듣습니다.
제1독서는 하느님에 대한 신앙 때문에 받게 되는 어떠한 고문과 죽음도 두려워하지 않는 형제들의 이야기입니다. 형제들이 차례로 죽기 전에 한 말에서 죽음과 부활 그리고 생명이 연결되어 있음을 발견합니다.
제2독서에서 바오로는 테살로니카 신자들에게 하느님에 대한 신뢰와 함께, 자신의 지시를 잘 지키라고 당부합니다. 편지의 맥락으로 보면 그 지시 내용은 거짓된 종말에 관한 가르침과 왜곡된 부활 신앙을 경고하며 온갖 이단과 거리를 두라는 말씀으로 짐작됩니다.
한편 복음에서 부활을 믿지 않는 사두가이들과 예수님의 대화가 등장합니다. 예수님께서는 부활 신앙을 전하고자 하셨지만, 당시 유다교 사제 계급이었던 사두가이들은 부활 신앙을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사두가이들과 대화에서 예수님께서는 모든 유다인에게 권위를 지닌 율법, 곧 오경에 근거하여 논증하십니다. 하느님께서 이스라엘의 조상들과 친숙하게 지내셨다면, 죽음 뒤에도 영원히 그러하신다는 논리입니다. 또한 예수님께서는 육적인 방식으로만 부활을 이해하는 바리사이들의 태도도 경계하십니다.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는 부활 신앙을 어떻게 이해합니까? 부활과 영원한 생명은 단순히 현세의 삶을 무한대로 연장하는 것은 아닙니다. 부활 이후의 상황과 영원한 생명은 현세와는 다른 차원으로 넘어가는 것입니다. 비록 지금은 명확히 이해하지도, 하느님을 직접 뵙지도 못하지만, 그때는 그분을 마주 뵙고 사랑의 일치를 이루는 시간을, 기쁨이 충만한 시간을 맞이하리라 생각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