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2월 04일 일요일
[자] 대림 제2주일 (인권 주일, 사회 교리 주간)
인간 존중과 인권 신장은 복음의 요구다. 그럼에도 인간의 존엄성이 무시되고 짓밟히는 경우가 적지 않다. 이에 따라 한국천주교주교회의는 1982년부터 해마다 대림 제2주일을 ‘인권 주일’로 지내기로 하였다. 교회는 하느님의 모습으로 창조된 존엄한 인간이 그에 맞갖게 살아갈 수 있도록 끊임없이 보살펴야 하기 때문이다.
또한 인권 주일로 시작하는 대림 제2주간을 2011년부터 ‘사회 교리 주간’으로 지내고 있다. 오늘날 여러 가지 도전에 대응하며 새로운 방식으로 복음을 전해야 할 교회의 ‘새 복음화’ 노력이 바로 사회 교리의 실천이라는 사실을 신자들에게 일깨우려는 것이다.
오늘 전례
오늘은 대림 제2주일이며, 한국 교회가 정한 인권 주일이고 사회 교리 주간의 시작입니다. 인류를 구원하러 오시는 아기 예수님의 탄생을 기다리며, 인간의 존엄성과 권리가 존중되는 사회가 되도록 기도합시다. 또한 사회를 보는 올바른 눈을 가지게 하는 사회 교리를 배우고 익혀 시대의 징표를 식별하고 복음의 가르침에 따라 행동하는 신앙인이 됩시다.
입당송 이사 30,19.30 참조
본기도
영원히 살아 계시며 다스리시나이다.
제1독서
<그는 힘없는 이들을 정의로 재판하리라.>11,1-10
화답송시편 72(71),1-2.7-8.12-13.17(◎ 7ㄴㄷ 참조)
제2독서
<그리스도께서는 모든 사람을 구원하여 주십니다.>15,4-9
복음 환호송루카 3,4.6
복음
<회개하여라. 하늘 나라가 가까이 왔다.>3,1-12
보편 지향 기도
<각 공동체 스스로 준비한 기도를 바치는 것이 바람직하다.>1. 교회를 위하여 기도합시다.
빛이신 주님, 주님께서 저희와 함께 계심을 알리고자 애쓰는 교회에 지혜와 용기를 주시어, 주님께서 드러내신 신비를 널리 알리며, 모든 민족들을 믿음의 순종으로 이끌게 하소서.
2. 인권 주일을 맞아, 인간 존엄성 회복을 위하여 기도합시다.
보호자이신 주님, 주님의 모습으로 지어진 저희를 돌보시어, 저희가 이기적 욕심을 내려놓고, 편견과 차별을 허물며, 인간의 존엄성을 살리는 데 서로 연대하며 최선을 다하게 하소서.
3. 비영리 자원봉사 기관들을 위하여 기도합시다.
목자이신 주님, 인간 발전에 헌신하는 비영리 자원봉사 기관들을 살펴 주시어, 공동선에 헌신하고자 하는 이들을 찾고 국제적 차원에서 새로운 협력의 길을 끊임없이 모색하도록 도와주소서.
4. 교구(대리구, 수도회) 공동체를 위하여 기도합시다.
진리이신 주님, 저희 교구(대리구, 수도회) 공동체에 은총을 베풀어 주시어, 사회 교리 주간을 맞아, 사회 교리의 중요성과 교육에 대하여 더 깊이 생각하고 이해하며 삶에서 실천하게 하소서.
예물 기도
감사송
<대림 감사송 1 : 그리스도의 두 차례 오심>우리 주 그리스도를 통하여 언제나 어디서나 아버지께 감사함이
참으로 마땅하고 옳은 일이며 저희 도리요 구원의 길이옵니다.
그리스도께서 비천한 인간으로 처음 오실 때에는
구약에 마련된 임무를 완수하시고
저희에게 영원한 구원의 길을 열어 주셨나이다.
그리고 빛나는 영광 중에 다시 오실 때에는
저희에게 반드시 상급을 주실 것이니
저희는 지금 깨어 그 약속을 기다리고 있나이다.
그러므로 천사와 대천사와 좌품 주품 천사와
하늘의 모든 군대와 함께
저희도 주님의 영광을 찬미하며 끝없이 노래하나이다.
영성체송 바룩 5,5; 4,36
영성체 후 묵상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맺어라.” 세례자 요한은 하느님의 백성에게 회개를 요구하면서 동시에 그에 합당한 열매를 맺도록 촉구합니다. 회개는 단순히 마음가짐을 새롭게 하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실천으로 옮겨야 하는 것입니다. 주님의 몸을 받아 모신 우리는 성체가 주는 은총의 힘으로 회개의 열매를 맺는 삶을 살아야겠습니다.
영성체 후 기도
오늘의 묵상
마태오 복음 1─2장이 예수님의 탄생과 어린 시절에 관한 이야기를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면, 3장의 시작에서는 세례자 요한이 새롭게 등장합니다. 오늘 복음의 중심 주제는 세례자 요한의 설교입니다.
세례자 요한은 주님의 길을 준비하도록 파견된 예언자였습니다. 예수님께서 세례를 받으시기 위하여 공적으로 처음 등장하시기 전에 세례자 요한이 먼저 등장하는데, 이러한 이야기 순서는 그의 위치와 역할을 설명하는 증거가 됩니다. 세례자 요한과 예수님의 등장을 묘사할 때 같은 그리스 말 동사 ‘파라기노마이’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동사는 3장 1절에서는 ‘나타나다’로, 3장 13절에서는 ‘찾아가다’라는 우리말로 옮겼습니다. 예수님과 맺어진 관계에서 설명될 수 있는 세례자 요한의 신원은 같은 복음 선포 문구의 사용으로 추가로 증명됩니다. 곧 3장 2절에서 사용된 “회개하여라. 하늘 나라가 가까이 왔다.”가 4장 17절에서 예수님의 입을 통하여 선포됩니다.
세례자 요한이 선포한 설교의 중심에는 하늘 나라가 있었고, 그는 하늘 나라에 참여하는 조건으로 회개를 제시하였습니다. 3장 5-6절과 7-8절에 묘사된 두 개의 예시는 세례자 요한의 종말론적 메시지를 강조합니다. 첫 번째 사례는 예루살렘과 온 유다와 요르단 부근 지방에서 찾아온 사람들입니다. 그들은 세례자 요한을 찾아와 죄를 고백하며 세례를 받습니다. 두 번째 사례는 이스라엘의 종교 지도자들, 곧 바리사이와 사두가이입니다. 세례자 요한은 그들을 꾸짖으면서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맺으라고 경고합니다. 첫 번째는 긍정적 예시를, 두 번째는 부정적 예시를 보여 줍니다.
오늘 복음은 예수님의 오심을 준비하는 우리에게 선포되는 세례자 요한의 외침입니다(교황청 경신성사성, 『강론 지침』[Homiletic Directory], 2014. 6.29., 한국천주교중앙협의회, 제1판[2015], 90항 참조). 세례자 요한은 ‘부름받은 백성’ 또는 ‘선택된 백성’이라는 사실이 하늘 나라에 들어가는 조건이 되지 못한다고 경고합니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회개, 곧 죄의 상태에서 돌아서서 하느님의 뜻을 따르겠다는 결심과 실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