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 죽은 모든 이를 기억하는 위령의 날 - 셋째 미사

(『로마 미사 경본』: 943-946면 / 『미사 독서』3: 460-470면 )
 
‘죽은 모든 이를 기억하는 위령의 날’은 죽은 모든 이의 영혼, 특히 연옥 영혼들이 하루빨리 하느님 나라에 들어갈 수 있도록 기도하는 날이다. 전통적으로 교회는 오늘 세 대의 위령 미사를 봉헌해 왔다. 이러한 특전은 15세기 에스파냐의 도미니코 수도회에서 시작되었다. 교회는 ‘모든 성인 대축일’인 11월 1일부터 8일까지 묘지를 방문하여 세상을 떠난 이들을 위해서 기도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입당송 로마 8,11 참조

예수님을 죽은 이들 가운데에서 일으키신 하느님은 우리 안에 사시는 당신의 영을 통하여 우리의 죽을 몸도 다시 살려 주시리라.

본기도 

하느님,
외아드님께서 죽음을 이기시고 하늘 나라로 건너가게 하셨으니
세상을 떠난 하느님의 종들도 이 세상의 죽음을 이기고
창조주요 구원자이신 하느님을 뵈오며 영원히 기뻐하게 하소서.
성부와 성령과 …….

제1독서

<티 없는 삶이 곧 원숙한 노년이다.>
▥ 지혜서의 말씀입니다.
4,7-15
7 의인은 때 이르게 죽더라도 안식을 얻는다.
8 영예로운 나이는 장수로 결정되지 않고 살아온 햇수로 셈해지지 않는다.
9 사람에게는 예지가 곧 백발이고, 티 없는 삶이 곧 원숙한 노년이다.
10 하느님 마음에 들어 그분께 사랑받던 그는
죄인들과 살다가 자리가 옮겨졌다.
11 악이 그의 이성을 변질시키거나
거짓이 그의 영혼을 기만하지 못하도록 들어 올려진 것이다.
12 악의 마력은 좋은 것들을 무색하게 만들고
솟구치는 욕망은 순수한 정신을 훼손하기 때문이다.
13 짧은 생애 동안 완성에 다다른 그는 오랜 세월을 채운 셈이다.
14 주님께서는 그 영혼이 마음에 들어
그를 악의 한가운데에서 서둘러 데려가셨다.
그러나 사람들은 그것을 보고도 깨닫지 못하고
그 일을 마음에 두지도 않았다.
15 곧 은총과 자비가 주님께 선택된 이들에게 주어지고
그분께서 당신의 거룩한 이들을 돌보신다는 것이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화답송시편 23(22),1-3.4.5.6(◎ 1 또는 4ㄱㄴㄷ)

◎ 주님은 나의 목자, 아쉬울 것 없어라.
또는
◎ 어둠의 골짜기를 간다 하여도 당신 함께 계시오니 두려울 것 없나이다.
○ 주님은 나의 목자, 아쉬울 것 없어라. 푸른 풀밭에 나를 쉬게 하시고, 잔잔한 물가로 나를 이끄시어, 내 영혼에 생기 돋우어 주시고, 당신 이름 위하여, 나를 바른길로 이끌어 주시네. ◎
○ 어둠의 골짜기를 간다 하여도, 당신 함께 계시오니, 두려울 것 없나이다. 당신의 막대와 지팡이, 저에게 위안이 되나이다. ◎
○ 원수들 보는 앞에서, 제게 상을 차려 주시고, 머리에 향유를 발라 주시니, 제 술잔 넘치도록 가득하옵니다. ◎
○ 제 한평생 모든 날에 은총과 자애만이 따르리니, 저는 오래오래 주님 집에 사오리다. ◎

제2독서

<우리는 새로운 삶을 살아가게 되었습니다.>
▥ 사도 바오로의 로마서 말씀입니다.
6,3-9
형제 여러분,
3 그리스도 예수님과 하나 되는 세례를 받은 우리가 모두
그분의 죽음과 하나 되는 세례를 받았다는 사실을 여러분은 모릅니까?
4 과연 우리는 그분의 죽음과 하나 되는 세례를 통하여
그분과 함께 묻혔습니다.
그리하여 그리스도께서 아버지의 영광을 통하여
죽은 이들 가운데에서 되살아나신 것처럼,
우리도 새로운 삶을 살아가게 되었습니다.
5 사실 우리가 그분처럼 죽어 그분과 결합되었다면,
부활 때에도 분명히 그리될 것입니다.
6 우리는 압니다.
우리의 옛 인간이 그분과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힘으로써
죄의 지배를 받는 몸이 소멸하여,
우리가 더 이상 죄의 종노릇을 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7 죽은 사람은 죄에서 벗어나기 때문입니다.
8 그래서 우리가 그리스도와 함께 죽었으니
그분과 함께 살리라고 우리는 믿습니다.
9 우리는 그리스도께서 죽은 이들 가운데에서 되살아나시어
다시는 돌아가시지 않으리라는 것을 압니다.
죽음은 더 이상 그분 위에 군림하지 못합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또는>
▥ 사도 바오로의 로마서 말씀입니다.
6,3-4.8-9
형제 여러분,
3 그리스도 예수님과 하나 되는 세례를 받은 우리가 모두
그분의 죽음과 하나 되는 세례를 받았다는 사실을 여러분은 모릅니까?
4 과연 우리는 그분의 죽음과 하나 되는 세례를 통하여
그분과 함께 묻혔습니다.
그리하여 그리스도께서 아버지의 영광을 통하여
죽은 이들 가운데에서 되살아나신 것처럼,
우리도 새로운 삶을 살아가게 되었습니다.
8 그래서 우리가 그리스도와 함께 죽었으니
그분과 함께 살리라고 우리는 믿습니다.
9 우리는 그리스도께서 죽은 이들 가운데에서 되살아나시어
다시는 돌아가시지 않으리라는 것을 압니다.
죽음은 더 이상 그분 위에 군림하지 못합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복음 환호송필리 3,20 참조

◎ 알렐루야.
○ 우리는 하늘의 시민, 하늘에서 구세주로 오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기다리네.
◎ 알렐루야.

복음

<신랑이 온다. 신랑을 맞으러 나가라.>
✠ 마태오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25,1-13
그때에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이런 비유를 들어 말씀하셨다.
1 “하늘 나라는 저마다 등을 들고 신랑을 맞으러 나간
열 처녀에 비길 수 있을 것이다.
2 그 가운데 다섯은 어리석고 다섯은 슬기로웠다.
3 어리석은 처녀들은 등은 가지고 있었지만 기름은 가지고 있지 않았다.
4 그러나 슬기로운 처녀들은 등과 함께 기름도 그릇에 담아 가지고 있었다.
5 신랑이 늦어지자 처녀들은 모두 졸다가 잠이 들었다.
6 그런데 한밤중에 외치는 소리가 났다.
‘신랑이 온다. 신랑을 맞으러 나가라.’
7 그러자 처녀들이 모두 일어나 저마다 등을 챙기는데,
8 어리석은 처녀들이 슬기로운 처녀들에게
‘우리 등이 꺼져 가니 너희 기름을 나누어 다오.’ 하고 청하였다.
9 그러나 슬기로운 처녀들은
‘안 된다. 우리도 너희도 모자랄 터이니
차라리 상인들에게 가서 사라.’ 하고 대답하였다.
10 그들이 기름을 사러 간 사이에 신랑이 왔다.
준비하고 있던 처녀들은 신랑과 함께 혼인 잔치에 들어가고, 문은 닫혔다.
11 나중에 나머지 처녀들이 와서
‘주인님, 주인님, 문을 열어 주십시오.’ 하고 청하였지만,
12 그는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나는 너희를 알지 못한다.’ 하고 대답하였다.
13 그러니 깨어 있어라. 너희가 그 날과 그 시간을 모르기 때문이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보편 지향 기도

<각 공동체 스스로 준비한 기도를 바치는 것이 바람직하다.>

1. 교회를 위하여 기도합시다.

진리의 빛이신 주님, 주님의 교회를 굽어 살피시어, 성령의 도우심에 힘입어 자신의 사명을 수행하는 교황이 자신에게 맡겨진 양 떼를 돌보며 언제나 함께하고, 저희는 그의 가르침을 귀여겨듣게 하소서.

2. 세계 지도자들을 위하여 기도합시다.

의로우신 주님, 세계 지도자들을 주님의 정의로 이끌어 주시어, 인간의 생명과 자유와 행복을 무엇보다 먼저 생각하고, 창조된 모든 것을 조화롭게 지켜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소서. 

3. 부부들을 위하여 기도합시다.

사랑의 근원이신 주님, 세상 부부들을 돌보아 주시어, 사랑으로 하나 되고 주님께서 주시는 생명을 소중히 받아들이며, 주님의 일에 협조자가 되고 주님 사랑의 증인이 되게 하소서. 

4. 교구(대리구, 수도회) 공동체를 위하여 기도합시다.

자비하신 주님, 위령 성월을 맞은 저희 교구(대리구, 수도회) 공동체를 살펴 주시어, 공동체를 위하여 일하다가 세상을 떠난 이들을 기억하며 한마음으로 기도하고, 다 함께 기쁘게 살아가도록 도와주소서.

예물 기도 

주님,
저희가 바치는 이 제물을 인자로이 받으시고
그리스도 안에서 고이 잠든 주님의 종들이
이 특별한 제사로 죽음의 사슬에서 풀려나
영원한 생명을 얻게 하소서.
우리 주 …….

감사송

<위령 감사송 1 : 그리스도 안에서 이루어진 부활의 희망>
거룩하신 아버지, 전능하시고 영원하신 주 하느님,
우리 주 그리스도를 통하여
언제나 어디서나 아버지께 감사함이
참으로 마땅하고 옳은 일이며 저희 도리요 구원의 길이옵니다.
그리스도께서 복된 부활의 희망을 주셨기에
저희는 죽어야 할 운명을 슬퍼하면서도
다가오는 영생의 약속으로 위로를 받나이다.
주님, 믿는 이들에게는 죽음이 죽음이 아니요
새로운 삶으로 옮아감이오니
세상에서 깃들이던 이 집이 허물어지면
하늘에 영원한 거처가 마련되나이다.
그러므로 천사와 대천사와 좌품 주품 천사와
하늘의 모든 군대와 함께
저희도 주님의 영광을 찬미하며 끝없이 노래하나이다.

영성체송 필리 3,20-21 참조

우리는 구세주 예수 그리스도를 기다리네. 그분은 우리의 비천한 몸을 당신의 영광스러운 몸과 같이 바꾸어 주시리라.

영성체 후 묵상 

<그리스도와 일치를 이루는 가운데 잠시 마음속으로 기도합시다.>

영성체 후 기도 

주님,
저희가 바친 이 제사를 받으시고
세상을 떠난 주님의 종들에게 풍성한 자비를 베푸시어
일찍이 세례의 은총을 받은 그들이
영원한 기쁨을 충만히 누리게 하소서.
우리 주 …….

오늘의 묵상 

위령의 날 셋째 미사에서 우리는 ‘현세의 고통과 부활의 희망’을 묵상합니다. 지금 여기서 감내하여야 하는 고통의 무게는 무엇을 위한 것입니까?
제1독서의 저자는 의인들의 고통에 질문을 던지며, 그들의 고통과 죽음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방식과 다르다는 답변을 제시합니다. 오히려 “은총과 자비가 주님께 선택된 이들에게 주어지고 그분께서 당신의 거룩한 이들을 돌보신다.”라고 답합니다. 제2독서에서 바오로는 세례를 통하여 모든 그리스도인이 그리스도와 하나 되었음을 강조합니다. 그는 특히 세례를 통하여 주님과 함께 죽은 이들이 주님과 함께 부활하게 될 것이라는 부활에 대한 희망을 선포합니다. “과연 우리는 그분의 죽음과 하나 되는 세례를 통하여, …… 새로운 삶을 살아가게 되었습니다. 사실 우리가 그분처럼 죽어 그분과 결합되었다면, 부활 때에도 분명히 그리될 것입니다.”
한편 복음에서 열 처녀의 비유가 소개됩니다. 신랑을 기다리던 어리석은 처녀들은 기름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신랑이 왔을 때 기름을 넉넉히 준비한 슬기로운 다섯 처녀만 혼인 잔치에 들어갈 수 있었고 어리석은 다섯은 들어가지 못합니다. 복음의 요점은 현재에만 머물지 말고 늘 깨어 기다리라는 것입니다.
현재의 고통은 인간의 생각, 계산이나 논리로 설명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신앙인은 이 고통이 끝이 아니라고 고백합니다. 우리도 주님의 다시 오심을 기다리며 그분과 함께 부활하게 되리라는 희망 속에서 우리의 고달픈 오늘을 살아갈 수 있습니다. 

(김상우 바오로 신부)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