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02월 08일 화요일
[녹] 연중 제5주간 화요일 또는
[백] 성 예로니모 에밀리아니 또는
[백] 성녀 요세피나 바키타 동정
입당송 시편 95(94),6-7 참조
본기도
말씀의 초대
솔로몬은 자신이 지은 성전이 하느님을 모시기에 보잘것없지만, 이곳을 향하여 드리는 당신 종과 백성의 기도를 들어주십사고 하느님께 간청한다(제1독서). 예수님께서는 당신의 제자들이 전통을 어기고 있다며 따지는 바리사이와 율법 학자들에게 하느님의 계명을 버리고 사람의 전통을 지켜서는 안 된다고 말씀하신다(복음).
제1독서
<주님께서 "내 이름이 거기에 머무를 것이다." 하고 말씀하셨으니 당신 백성 이스라엘의 간청을 들어 주십시오.>8,22-23.27-30
화답송시편 84(83),3.4.5와 10.11(◎ 2)
복음 환호송시편 119(118),36.29 참조
복음
<너희는 하느님의 계명을 버리고 사람의 전통을 지킨다.>7,1-13
예물 기도
영성체송 시편 107(106),8-9
마태 5,4.6
영성체 후 묵상
영성체 후 기도
오늘의 묵상
“너희는 하느님의 계명을 버리고 사람의 전통을 지키는 것이다.”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께서는 사람의 전통과 하느님의 계명을 구분하십니다. 그분께 시비를 건 바리사이들과 율법 학자들은 조상들의 전통을 옹호하는 자들이었습니다. 그들은 선조들에게서 물려받은 관습을 하나도 빼놓지 않고 철저하게 지키는 것을 마치 자기 목숨처럼 중요하게 생각했던 모양입니다.
사실 그들이 지닌 전통 자체를 문제시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 전통은 오경에 기록된 하느님의 계명(율법)을 어떻게 하면 더 잘 지킬 수 있을지에 대한 진지한 고민 끝에 생겨난 규정들일 것입니다. 문제는 세세한 규정들의 형식에 지나치게 얽매이고 집착하다 보면, 그 바탕을 이루는 본질과 정신을 쉽게 망각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본질을 잃은 규정은 악용되기 쉽습니다. 예수님께서 예로 드신 ‘코르반’은 하느님께 드릴 예물이니 그것을 다른 용도로는 절대 사용하지 않겠다는 일종의 서약이었습니다. 그런데 이를 악용한 일부 유다인들이 부모에게 돌아갈 몫이 아까워 그것을 ‘코르반’이라고 선언하였던 모양입니다. 하느님께 맹세를 드린 예물이라는 핑계로 부모를 봉양할 의무를 회피하면서 ‘부모를 공경하라.’는 하느님의 계명을 무시하였던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말씀하십니다. “너희는 이렇게 너희가 전하는 전통으로 하느님의 말씀을 폐기하는 것이다.”
하느님께서 주신 계명의 본질을 잊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수님께서는 그 본질과 정신이 바로 ‘사랑’이라고 명확하게 가르쳐 주셨습니다. 어떤 계명이나 규정도 사랑이 없다면 결국 알맹이 없는 껍데기일 뿐입니다. 주일 미사에 다녀왔다는 사실만으로 충분하지 않습니다. 하느님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정성을 다하여 미사를 드릴 때 비로소 ‘주일을 거룩히 지내라.’는 계명을 온전히 지키는 것이 아닐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