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01월 08일 일요일
[백] 주님 공현 대축일
‘주님 공현 대축일’은 또 하나의 ‘주님 성탄 대축일’이라고도 한다. 동방의 세 박사가 아기 예수님께 경배하러 간 것을 기념하는 날로, 이를 통하여 인류의 구세주이신 예수님의 탄생이 세상에 드러났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주님 공현 대축일을 해마다 1월 2일과 8일 사이의 주일에 지내고 있다.
오늘 전례
오늘은 주님 공현 대축일입니다. 인류의 빛이신 주님께서 모든 민족들에게 당신 자신을 드러내 보이신 날입니다. 주님의 별을 보고 예물을 가지고 경배하러 온 동방 박사들처럼, 우리도 주님을 구세주로 고백하며 사랑의 실천으로 주님께 맞갖은 예물을 드립시다.
입당송 말라 3,1; 1역대 29,12 참조
본기도
영원히 살아 계시며 다스리시는 성자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비나이다.
제1독서
<주님의 영광이 네 위에 떠올랐다.>60,1-6
화답송시편 72(71),1-2.7-8.10-11.12-13(◎ 11 참조)
제2독서
<지금은 그리스도의 신비가 계시되었습니다. 곧 다른 민족들도 약속의 공동 상속자가 된다는 것입니다.>3,2.3ㄴ.5-6
복음 환호송마태 2,2 참조
복음
<우리는 동방에서 임금님께 경배하러 왔습니다.>2,1-12
보편 지향 기도
<각 공동체 스스로 준비한 기도를 바치는 것이 바람직하다.>1. 교회를 위하여 기도합시다.
구원의 주님, 현세대가 세상에서 겪고 있는 여러 문제에 대하여 교회가 열린 마음으로 다가가 희망을 전하고, 구원의 표지가 되게 하소서.
2. 세계 지도자들을 위하여 기도합시다.
통치자이신 주님, 세계 지도자들을 굽어살피시어, 오늘날 전 세계에서 벌어지고 있는 기후 위기와 보건 위기를 깊이 성찰하며, 대화하고 협력하여 화합의 기회로 삼을 수 있게 하소서.
3. 교육자들을 위하여 기도합시다.
보호자이신 주님, 교육자들을 이끌어 주시어, 그들이 믿을 만한 증인들이 되어 경쟁보다는 형제애를 가르치고 특히 어리고 힘없는 이들을 돕는 데 정성을 다하게 하소서.
4. 본당 공동체를 위하여 기도합시다.
창조자이신 주님, 기후 위기의 시대에 살고 있는 저희 본당 공동체를 굽어살피시어, 공동의 집인 지구를 돌보며, 주님 보시기에 좋으셨던 세상을 다시 이룰 수 있도록 이끌어 주소서.
예물 기도
감사송
<주님 공현 감사송 : 인류의 빛이신 그리스도>영성체송 마태 2,2 참조
영성체 후 묵상
동방 박사들은 별을 보고 먼 길을 떠나 마침내 베들레헴에 이르러, 어머니 마리아와 함께 있는 아기를 보고 땅에 엎드려 경배합니다. 만민의 빛이신 주님을 따르는 우리 교회도 이 땅에서 빛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네 눈을 들어 주위를 둘러보아라. 그들이 모두 모여 네게로 온다.”
영성체 후 기도
오늘의 묵상
“너의 빛이 왔다”(이사 60,1). 이 말씀이 주님 공현 대축일을 요약해 주는 표현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빛이 모든 이에게 드러나는 사건이 공현입니다. 오늘 제1독서인 이사야서의 예언은 마태오 복음과 놀라울 정도로 상응하며 예언의 말씀이 그대로 이루어졌다는 것을 보여 줍니다. 빛은 동방을 비추는 별로, 빛을 향하여 오는 모든 이는 동방의 박사들로, 민족들의 재물은 박사들이 바치는 예물로, 그리고 기쁜 빛은 예수님을 보고 더없이 기뻐하는 박사들을 통하여 표현됩니다.
오늘 복음은 두 임금을 대조합니다. 지금 유다를 다스리고 있는 헤로데와 새로 태어난 임금이신 예수님입니다. 임금은 구약의 예언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통치자를 나타내는 표상이자 유다인들에게 메시아를 표현하는 낱말입니다. 그래서 동방에서 온 박사들은 “유다인들의 임금”을 찾습니다. 한편 이 표현은 예수님께서 십자가형을 받으셨을 때 그분의 죄명을 떠올리게 합니다. “이자는 유다인들의 임금 예수다”(마태 27,37). 마태오 복음 안에서 예수님께서는 세상에 빛을 가져올 임금, 곧 메시아로 이 세상에 오셨지만 ‘유다인들의 임금’으로 죽음을 맞으십니다. 임금의 탄생이라는 기쁨은 십자가에 못 박으라는 거친 외침으로 바뀝니다. 박사들은 임금께 예물을 바치며 경배하지만, 그 임금은 사형 선고를 받고 십자가에 못 박힙니다. 영광에 싸인 임금의 탄생은 처절한 죽음으로 끝납니다. 한 분이신 같은 임금이시지만 누구에게는 예언의 성취인 반면에 다른 이에게는 신을 모독한 자입니다. 임금이라는 같은 낱말을 사용하는 역설입니다. 복음서는 마치 ‘나에게 예수님께서는 어떤 임금이신지’를 묻는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