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2월 06일 일요일
[자] 대림 제2주일 (인권 주일, 사회 교리 주간)
인간 존중과 인권 신장은 복음의 요구다. 그럼에도 인간의 존엄성이 무시되고 짓밟히는 경우가 적지 않다. 이에 따라 한국천주교주교회의는 1982년부터 해마다 대림 제2주일을 ‘인권 주일’로 지내기로 하였다. 교회는 하느님의 모습으로 창조된 존엄한 인간이 그에 맞갖게 살아갈 수 있도록 끊임없이 보살펴야 하기 때문이다.
또한 인권 주일로 시작하는 대림 제2주간을 2011년부터 ‘사회 교리 주간’으로 지내고 있다. 오늘날 여러 가지 도전에 대응하며 새로운 방식으로 복음을 전해야 할 교회의 ‘새 복음화’ 노력이 바로 사회 교리의 실천이라는 사실을 신자들에게 일깨우려는 것이다.
오늘 전례
▦ 오늘은 대림 제2주일이며, 한국 교회가 정한 인권 주일이고 사회 교리 주간의 시작입니다. 인류를 구원하러 오시는 아기 예수님의 탄생을 기다리며, 인간의 존엄성과 권리가 존중되는 사회가 되도록 기도합시다. 또한 사회를 보는 올바른 눈을 가지게 하는 사회 교리를 배우고 익혀 시대의 징표를 예민하게 읽고 복음의 가르침에 따라 행동하는 신앙인이 됩시다.
입당송 이사 30,19.30 참조
본기도
영원히 살아 계시며 다스리시나이다.
말씀의 초대
이사야 예언자는, 주 하느님께서 권능을 떨치며 오시니 너희는 주님의 길을 닦으라고 한다(제1독서). 베드로 사도는, 주님의 언약에 따라, 의로움이 깃든 새 하늘과 새 땅을 기다리고 있다고 한다(제2독서). 세례자 요한이 광야에 나타나 죄의 용서를 위한 회개의 세례를 선포하며, 자신보다 더 큰 능력을 지니신 분께서 오신다고 선포한다(복음).
제1독서
<너희는 주님의 길을 닦아라.>40,1-5.9-11
화답송시편 85(84),9ㄱㄴㄷ과 10.11-12.13-14(◎ 8 참조)
제2독서
<우리는 새 하늘과 새 땅을 기다리고 있습니다.>3,8-14
복음 환호송루카 3,4.6
복음
<너희는 주님의 길을 곧게 내어라.>1,1-8
보편 지향 기도
<각 공동체 스스로 준비한 기도를 바치는 것이 바람직하다.>1. 교회를 위하여 기도합시다.
말씀이신 주님, 예수 그리스도와 인격적 관계를 맺고 살아가는 교회를 굽어살피시어, 하느님 말씀을 깊이 새겨 주님과 더욱 가까워질 수 있도록 도와주소서.
2. 세계의 지도자들을 위하여 기도합시다.
좋으신 주님, 세계 지도자들에게 식별과 통찰의 은총을 주시어, 행동에 앞서 깊이 생각하게 하시고, 잘못에는 망설임 없이 용서를 청하는 용기를 주소서.
3. 인권 주일을 맞아 억압받는 이들을 위하여 기도합시다.
보호자이신 주님, 세상 곳곳에서 정치적 종교적 이유로 투옥되거나 억압받는 이들을 돌보아 주시어, 그들이 하루빨리 자유를 찾고, 인간답게 존중받는 세상에서 살아가도록 도와주소서.
4. 교구(대리구, 수도회) 공동체를 위하여 기도합시다.
빛이신 주님, 대림 시기를 지내는 저희 교구(대리구, 수도회) 공동체를 비추시어, 많은 일들로 어려움을 겪은 올 한 해를 주님께 기도하며 차분히 마무리 할 수 있도록 도와주소서.
예물 기도
감사송
<대림 감사송 1 : 그리스도의 두 차례 오심>우리 주 그리스도를 통하여 언제나 어디서나 아버지께 감사함이
참으로 마땅하고 옳은 일이며 저희 도리요 구원의 길이옵니다.
그리스도께서 비천한 인간으로 처음 오실 때에는
구약에 마련된 임무를 완수하시고
저희에게 영원한 구원의 길을 열어 주셨나이다.
그리고 빛나는 영광 중에 다시 오실 때에는
저희에게 반드시 상급을 주실 것이니
저희는 지금 깨어 그 약속을 기다리고 있나이다.
그러므로 천사와 대천사와 좌품 주품 천사와
하늘의 모든 군대와 함께
저희도 주님의 영광을 찬미하며 끝없이 노래하나이다.
영성체송 바룩 5,5; 4,36
영성체 후 묵상
▦ 새 하늘과 새 땅을 기다리고 있는 우리에게 베드로 사도는 이렇게 말합니다. “여러분은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하겠습니까? 거룩하고 신심 깊은 생활을 하면서, 하느님의 날이 오기를 기다리고 그날을 앞당기도록 해야 하지 않겠습니까?” 베드로 사도의 권고대로 티 없고 흠 없는 사람으로 평화로이 주님 앞에 나설 수 있도록 힘써야 하겠습니다.
영성체 후 기도
오늘의 묵상
이사야 예언서의 두 번째 부분인 40―55장은 바빌론 유배 말기의 삶을 전하면서 ‘위로’를 주제로 삼습니다. 오늘 제1독서는 ‘위로의 책’의 시작 부분으로서, 예언자를 통하여 주어진 하느님의 말씀은 그분의 자비를 통하여 일어나는 위로와 변화를 보여 줍니다. 여기서 이사야 예언자는 하느님 자비의 힘을 강력한 자연의 모습에 비유합니다. “골짜기는 모두 메워지고, 산과 언덕은 모두 낮아져라. 거친 곳은 평지가 되고, 험한 곳은 평야가 되어라.” 주님께서는 자비의 힘으로 우리를 위로하시고 변화시키십니다.
복음서를 집필하며 예수님께서는 과연 누구이시며 우리는 그분을 어떻게 따를 것인가 고민하던 마르코 복음사가는, 이사야가 예언한 하느님의 자비를 통하여 일어나는 위로와 변화의 힘을 복음서의 첫 장에 인용합니다. 마르코는 복음서 첫머리에 예수님을 “하느님의 아드님 예수 그리스도”라고 밝히며, 이사야의 예언을 세례자 요한의 외침으로 전합니다. “너희는 주님의 길을 마련하여라. 그분의 길을 곧게 내어라.” 이처럼 세례자 요한의 임무는 하느님의 아드님이시며 그리스도이신 예수님을 합당하게 맞이하도록 사람들을 준비시키는 일이었고, 그 방법이 ‘회개’였던 것입니다.
그리하여 세례자 요한은 바로 ‘죄의 용서를 위한 회개의 세례를 선포’하였습니다. 하느님 자비의 힘으로 위로와 변화를 가져오시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베푸실 성령의 세례에 앞서 세례자 요한은 물로 세례를 베풉니다. 하느님의 날이 오기를 기다리며 그날을 앞당기도록 회개해야 할 신앙인이라면 마땅히 거룩하고 신심 깊은 생활을 해야 하지 않겠습니까? 제2독서에서 베드로 사도는 회개를 다음과 같이 제시합니다. “티 없고 흠 없는 사람으로 평화로이 그분 앞에 나설 수 있도록 애쓰십시오.”